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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0.07.29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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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 임

 대구시민의 2020년 상반기 소비자상담 현황 

1. 기초자치단체별

전체 15,896건에서 기초자치단체 확인이 가능한 6,942건 중 달서구1,740으로 가장 많았고 수성구(1,320), 북구(1,137), 동구(989) 등의 순으로 접수.

 

< 기초자치단체별 현황 >

 (단위 : , %)

구분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건수

비율

건수

비율

증감건수

증감률

달서구

1,427

23.2

1,740

25.1

313

21.9

수성구

1,189

19.3

1,320

19.0

131

11.0

북구

1,104

18.0

1,137

16.4

33

3.0

동구

885

14.4

989

14.2

104

11.8

달성군

485

7.9

627

9.0

142

29.3

남구

401

6.5

507

7.3

106

26.4

서구

348

5.7

349

5.0

1

0.3

중구

308

5.0

273

3.9

35

11.4

6,147

100.0

6,942

100.0

795

12.9

2. 기간별

 2020년 상반기 대구광역시 소비자상담은 15,896접수됨.

전년 동기 대비 2.2%(344) 증가함.

< 월별 현황 >

 (단위 : , %)

구분

2019

2020

전년 동기 대비

증감건수

증감률

1

2,892

2,669

223

7.7

2

2,151

3,103

952

44.3

3

2,641

2,808

167

6.3

4

2,760

2,383

377

13.7

5

2,708

2,464

244

9.0

6

2,400

2,469

69

2.9

15,552

15,896

344

2.2

 

 

 

3. 품목별

2020년 상반기 상담 접수 상위 5개 품목은 국외여행(531), 이동전화서비스(490), 헬스장·휘트니스센터(484), 기타보건·위생용품(388), 예식서비스(373).

국외여행, 헬스장·휘트니스센터, 기타보건·위생용품, 예식서비스 품목은 COVID-19 발생으로 인하여 계약 취소 관련 소비자상담이 급증함.

< 상담 접수 상위 다발 품목 현황 >

        (단위 : , %)

순위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1

이동전화서비스

(407)

국외여행

(531)

2

기타의류·섬유

(367)

이동전화서비스

(490)

3

헬스장·휘트니스센터

(344)

헬스장·휘트니스센터

(484)

4

투자자문(컨설팅)

(325)

기타보건·위생용품

(388)

5

스마트폰

(317)

예식서비스

(373)

 

상담 접수 상위 5개 품목 모두 계약 관련 상담이 다발함.

< 품목별 상담사유 현황(2020년 상반) >

          (단위 : , %)

구분

국외여행

이동전화

서비스

헬스장·

휘트니스센터

기타보건·

위생용품

예식서비스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계약 관련

484

91.1

307

62.7

420

86.8

255

65.7

348

93.3

부당행위

5

0.9

42

8.6

10

2.1

30

7.7

·

0.0

품질·AS

8

1.5

50

10.2

12

2.5

33

8.5

2

0.5

표시·광고

3

0.6

8

1.6

12

2.5

13

3.4

5

1.3

가격·요금

7

1.3

42

8.6

2

0.4

17

4.4

3

0.8

안전 관련

4

0.8

·

0.0

2

0.4

1

0.3

1

0.3

기타

20

3.8

41

8.4

26

5.4

39

10.1

14

3.8

531

100.0

490

100.0

484

100.0

388

100.0

373

100.0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상위 5품목은 예식서비스(1,103.2%), 기타보건·생용품(1,041.2%), 외식(404.3%), 정수기대여(렌트)(175.0%), 항공여객운송서비스(146.4%).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 현황 >

(단위 : , %)

순위

품목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1

예식서비스

31

373

1,103.2

2

기타보건·위생용품

34

388

1,041.2

3

외식

46

232

404.3

4

정수기대여(렌트)

132

363

175.0

5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51

372

146.4

 

4. 연령별

연령 확인이 가능한 14,998건 중 30대가 3,972건으로 가장 많이 접수했으며 40(3,906), 50(3,236), 60대이상(2,020), 20(1,821), 10대이하(43) 순으로 접수함.

< 연령별 현황 >

           (단위 : , %)

구분

2019상반기

2020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건수

비율

건수

비율

증감건수

증감률

10

이하

52

0.4

43

0.3

9

17.3

20

1,834

12.4

1,821

12.1

13

0.7

30

4,105

27.8

3,972

26.5

133

3.2

40

3,801

25.8

3,906

26.0

105

2.8

50

3,182

21.6

3,236

21.6

54

1.7

60

이상

1,786

12.1

2,020

13.5

234

13.1

14,760

100.0

14,998

100.0

238

1.6

 

20·30대 소비자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143, 149)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40 소비자는 이동전화서비스(122) 50·60대이상 소비자는 외여행(133, 103)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음.

< 연령별 상위 품목 현황 >

           (단위 : , %)

구분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성별

순위

10

이하

1

기타의류·섬유

(3)

기타완구·인형

(4)

2

국외여행

(2)

모바일게임서비스

(4)

3

외피용약

(2)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

(3)

4

인터넷교육서비스

(2)

일반강습(입시학원등)

(3)

5

일반강습(입시학원등)

(2)

여성용내의류

(2)

20

1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08)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43)

2

기타의류·섬유

(55)

항공여객운송서비스

(62)

3

이동전화서비스

(54)

이동전화서비스

(55)

4

점퍼·재킷류

(54)

스마트폰

(51)

5

스마트폰

(47)

기타의류·섬유

(48)

30

1

기타의류·섬유

(102)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49)

2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02)

기타보건·위생용품

(118)

3

이동전화서비스

(87)

정수기대여(렌트)

(115)

4

스마트폰

(74)

국외여행

(114)

5

초고속인터넷

(66)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13)

40

1

기타의류·섬유

(96)

이동전화서비스

(122)

2

이동전화서비스

(88)

기타보건·위생용품

(116)

3

스마트폰

(84)

국외여행

(111)

4

초고속인터넷

(70)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05)

5

중고자동차중개·매매

(66)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03)

50

1

투자자문(컨설팅)

(118)

국외여행

(133)

2

이동전화서비스

(85)

투자자문(컨설팅)

(121)

3

기타의류·섬유

(78)

정수기대여(렌트)

(91)

4

국외여행

(64)

이동전화서비스

(87)

5

스마트폰

(58)

기타건강식품

(67)

60

이상

1

투자자문(컨설팅)

(91)

국외여행

(103)

2

상조서비스

(57)

이동전화서비스

(89)

3

이동전화서비스

(55)

기타건강식품

(64)

4

국외여행

(47)

투자자문(컨설팅)

(63)

5

스마트폰

(40)

상조서비스

(44)

 

5. 성별

성별 확인이 가능한 15,880건 중 남성 소비자가 7,195건으로 45.3%를 차지했으 여성은 8,685건으로 54.7%를 차지함.

< 성별 현황 >

       (단위 : , %)

구분

2019상반기

2020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건수

비율

건수

비율

증감건수

증감률

여성

8,564

55.1

8,685

54.7

121

1.4

남성

6,983

44.9

7,195

45.3

212

3.0

15,547

100.0

15,880

100.0

333

2.1

 

성 소비자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320)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남성 비자는 이동전화서비스(304) 관련 상담이 다발함.

< 성별 상위 품목 현황 >

           (단위 : , %)

구분

2019상반기

2020상반기

성별

순위

여성

1

기타의류·섬유

(291)

헬스장·휘트니스센터

(320)

2

헬스장·휘트니스센터

(222)

국외여행

(304)

3

점퍼·재킷류

(193)

기타보건·위생용품

(268)

4

이동전화서비스

(162)

기타의류·섬유

(239)

5

국외여행

(157)

정수기대여(렌트)

(204)

남성

1

이동전화서비스

(244)

이동전화서비스

(304)

2

스마트폰

(215)

국외여행

(227)

3

투자자문(컨설팅)

(213)

투자자문(컨설팅)

(216)

4

중고자동차중개·매매

(166)

예식서비스

(185)

5

TV

(127)

스마트폰

(182)

6. 판매방법별

일반판매가 8,50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국내전자상거래(4,315), 전화권유판매(559), 방문판매(504), TV홈쇼핑(418), 기타통신판매(363) 등의 순으로 접수됨.

< 판매방법별 현황 >

(단위 : , %)

구분

2019상반기

2020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건수

비율

건수

비율

증감건수

증감률

일반판매

8,352

53.7

8,502

53.5

150

1.8

통신

판매

국내 전자상거래

(소셜커머스 포함)

3,925

25.2

4,315

27.1

390

9.9

국제 전자상거래

104

0.7

83

0.5

21

20.2

TV홈쇼핑

334

2.1

418

2.6

84

25.1

기타통신판매

332

2.1

363

2.3

31

9.3

특수판매

방문 판매

540

3.5

504

3.2

36

6.7

전화권유판매

537

3.5

559

3.5

22

4.1

다단계판매

29

0.2

32

0.2

3

10.3

노상판매

28

0.2

22

0.1

6

21.4

기타

1,371

8.8

1,098

6.9

273

19.9

15,552

100.0

15,896

100.0

344

2.2

7. 품목별 주요 사례

 

국외여행

< 입국제한으로 인한 여행서비스 취소 시 위약금 관련 불만 >

소비자는 사업자를 통해 해외여행 패키지 계약을 맺었지만 COVID-19  확산으로 인해 여행지 입국제한이 되어 계약 취소 요청을 함. 소비자는 위약금 없이 계약 취소를 요청함.

이동전화서비스

< 정확한 요금제 설명 없이 체결한 계약 취소 >

소비자는 사업자가 운영하는 이동전화서비스 계약을 맺고 사용하던 중 계약 당시 요금보다 더 많이 청구되어 사업자에게 문의하니 개통 후 3개월은 해당 요금제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서비스를 계약했다고 함. 소비자는 사업자가 해당 사실을 정확하게 고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요금 환불 및 계약 취소를 요청함.

헬스장·휘트니스센터

< COVID-19 확산으로 인한 계약 취소 시 환급 지연 >

소비자는 사업자가 운영하는 헬스장을 이용하던 중 COVID-19 확산으로 이용을 더 이상 하지 못하여 계약 취소를 요청했으나 사업자가 환급을 거부하고 있음.

기타보건위생용품

< 마스크 배송지연으로 인한 전액 환급 요청 >

소비자는 인터넷에서 마스크를 구입했는데 2주가 지나도 배송이 되지 않아 취소 요청을 하려고 사업자에게 전화를 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음. 신속한 배송 또는 전액 환급을 요청함.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운항 취소로 인한 위약금 관련 불만 >

소비자는 사업자를 통해 항공권 구매를 하였지만 COVID-19 확산으로 인해 비행기 운항이 취소되어 환급을 요청을 함. 그러나 사업자 측에서 위약금을 내라고하여 소비자는 위약금 없이 계약 취소를 요청함.

 

 

예식서비스

< 예식장 계약 취소 시 위약금 문의 >

소비자는 결혼식을 위해 사업자가 운영하는 예식장을 계약했으나 COVID-19 확산으로 인해 계약 취소를 요청함. 사업자는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고 있는데 위약금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문의함.

외식

< 돌잔치 계약 취소 시 위약금 문의 >

소비자는 돌잔치를 위해 사업자와 계약을 하고 계약금을 냈으나, COVID-19 확산으로 인해 계약 취소 및 환불을 요청함. 사업자는 약관에 따라 3개월 이내 계약금 환불 불가를 통보함. 소비자는 자의에 의한 것이 아닌 사회재난으로 인한 것이므로 계약금까지 모두 환불을 요청함.

정수기대여(렌트)

< 정수기 고장 후 수리 지연>

소비자는 렌탈 정수기를 이전 설치 후 누수 문제가 발생하여 업체에 수리를 요청하였으나 지속적으로 업체에서 수리를 미루고 있음.

 소비자는 빠른 수리를 요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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